2023년
7월호

Quick menu

TOP

  • HOME FUN LIFE fun한 맛

3대 명약

눈에 좋은 구기자

여름에 붉게 익기 시작하는 구기자는 한의학에서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진다.
노화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에 쓰이며 외국에서도 슈퍼푸드로 각광받는다. 젊음의 묘약 구기자에 대해 알아보자.

정세연
한의사 · 초아재 식치한의원 대표원장 · 라이프 레시피 유튜버크리에이터 · <만성염증> 저자

  • 먹는 썬크림 시력보호

    구기자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을 보면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황반변성 개선에 도움이 된다. 65세에서 70세 사이의 성인에게 3개월 동안 구기자를 섭취하게 한 결과 체내 지아잔틴과 항산화성분이 크게 증가하고 황반의 색소 밀도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관 속의 혈액이 깨끗해야 눈도 건강할 수 있는데 구기자 속의 베타인은 혈액 속에 축적되어 있는 세포독성 물질인 호모시스테인을 해독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방 제거 간손상 회복

    구기자 속의 베타인 성분이 간손상을 회복하는데 주된 역할을 한다. 혈액 속에 지방 성분이 많으면 간에도 지방이 축적되어 지방간을 유발한다. 구기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지혈증을 개선해서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을 예방하는데 좋다.

    바이러스 퇴치 면역세포 회복

    6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구기자 주스를 하루에 120ml씩 한달간 마시게 했더니 면역 수치가 증가했고 15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다른 실험에서는 백신 접종 후 구기자를 섭취한 그룹과 아닌 그룹을 비교했는데 구기자를 섭취한 그룹에서 면역력 향상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신경 회복 치매예방

    경희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치매 쥐에게 구기자를 투여한 결과 치매 원인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 세포에 침착되는 것이 줄어 들고 손상된 뇌신경 세포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세포 사멸 항암효과

    구기자는 폴리사카라이드(polysaccharide)라고 하는 다당류가 40% 이상 함유되어있다. 폴리사카라이드는 암세포를 사멸시키고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유방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성인병 예방 대사기능 회복

    설치류에 대한 동물 연구에서 구기자는 대사율을 증가시키고 체중을 감소시켰다. 대사기능을 원활하게 해서 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같은 대사질환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 섭취시 주의사항

    ❶ 생이나 분말로 섭취할 경우 1일 30g 이내로 섭취
    ❷ 처음 접하는 사람은 조금만 섭취해 보고 알러지 유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음
    ❸ 과민성 장 증후군이나 위염, 식도염이 있는 사람은 소화기관에 자극이 될 수 있음
    ❹ 혈액을 묽게 만드는 성분이 있어 혈전 용해제를 복용 시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