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에 대한
수요자 인식
아파트 분양시장에서의 옥석 가리기가 심화되면서 수요자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R114가 전국 성인남녀 5,0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내 집 마련에 대한 수요자 인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요자들이 거주공간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부분들을 살펴보자.
정리 김우영 자료 출처 부동산R114
정리 김우영
자료 출처 부동산R114
주택매입 적정시기는
‘2024년 상반기’
-
주택매입 적정시점으로 ‘2024년 상반기’를 답한 응답자가 26.4%로 가장 많았다. 최근 서울 주요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하락세가 멈추고 회복세를 보이면서, 과거 고점 대비 하락한 금액으로 주택 매입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
입지여건 중 최고는
‘학세권’
거주공간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 요건은 ‘교육환경’으로 답했다. 그 다음으로는 △교통(역세권, 도로 접근성) △주거 쾌적성(공원, 산 등과 접근성) △편의시설 △직장과의 거리 순으로 중요하다고 꼽았다.
아파트 선택 시
‘브랜드’ 선호
-
아파트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40.57%가 ‘브랜드’를 꼽았다. 향후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 다음으로 △조경 및 커뮤니티시설 △단지 규모 △실내 평면구조 순으로 중요하다고 답했다.
-
가장 선호하는 커뮤니티시설
‘사우나’
아파트 단지 내 커뮤니티 중 가장 선호하는 시설은 사우나로 조사됐다. 그 다음으로는 △피트니스 △게스트하우스 △도서관/독서실 △다목적체육관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전반적으로 개인의 건강 관리나 휴식 및 여가시간을 단지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