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킹으로 살펴보는
2024년 수도권 아파트 시장
기준금리 인하 기대로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이 지속되고, 대출규제 예고에 막차를 타려는 수요로 주택담보대출 규모도 역대 최고 수치를 갈아치우는 등 아파트시장이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직방이 2024년 수도권 아파트시장을 돌아볼 수 있게 랭킹 데이터로 발표한 아파트 시장 현황(2024.9.10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 기준)을 통해 수도권 아파트 시장 상황을 살펴보자.
정리 김우영 자료 출처 직방
정리 김우영
자료 출처 직방

서울 아파트 거래량 1위 송파
서울은 송파구 매매거래가 2,995건으로 가장 많았다. 헬리오시티와 같은 매머드급 주요단지들이 위치한 영향으로 보인다.그 뒤로 노원구, 강남구, 강동구 성북구가 뒤를 이었다.

서울 매매거래량 상위 5개구
-
경기 아파트 거래량 1위 화성
경기 지역에서는 GTX 노선의 수혜를 받고 있는 화성시의 거래량이
6,714건으로 가장 많았다. 남양주, 시흥, 평택, 김포 등이 뒤를 이었다.경기 매매거래량 상위 5개구
-
인천 아파트 거래량 1위 서구
인천에서는 지하철역이 인접해 있거나 학교 및 편의시설이 밀접해 있는 대단지 위주로 거래량이 많았다. 서구의 거래량이 가장 많았고, 연수구와 부평구, 남동구, 계양구 순으로 나타났다.
인천 매매거래량 상위 5개구
인기 가격대 서울 '9억원 ~ 15억원'
경기 · 인천 '3억원 ~ 6억원
지역별로 거래가 많았던 가격대를 살펴보면 서울은 9억원 초과~15억원 이하 구간의 비중이 가장 많았다. 전체 거래중 33.4%를 차지하며 작년(29.2%)과 비교해 비중이 늘었다. 경기 · 인천은 3억원 초과~6억원 이하 거래 비중이 가장 높았다.
-
서울 가격대별 거래량 비중
-
경기 · 인천 가격대별 거래량 비중
수도권 분양권 거래량 1위 인천 연수구
수도권에서 분양권은 올해 총 5,787건 거래됐다. 이 중 거래가 가장 많은 지역 1위는 인천광역시 연수구로 557건의 분양권 거래가 이뤄졌다.
다음으로 인천 미추홀구, 경기 화성시, 경기 용인시 처인구, 경기 광주시 순으로 조사됐다.
수도권 분양권 거래량 상위 5개구
수도권 분양권 거래량 상위 5개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