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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페이지’ 프로젝트 관리법
OPPM

주택건설 상황을 제대로 조정·통제하는 것은 프로젝트 성패를 좌우한다.
복잡한 프로젝트를 한 페이지에 담아 관리할 수 있는 방법, OPPM을 소개한다.

김경희
본태C&D 대표

OPPM이란?

주택건설 과정에서 어떤 이슈가 발생했을 때 경영진이 알고 싶은 점은 두 가지다. 하나는 현재의 진척 상황이 어떤가, 왜 이 이슈가 발생했는가에 대해서다. 다른 하나는 최종 결과가 어떠할 것인가다. 당신에게 ‘OPPM’이 있다면 이 두 가지 질문에 확실히 답할 수 있다.

What OPPM = ‘1page 매니지먼트’

OPPM은 ‘One Page Project Management’의 줄임말로, 프로젝트의 목표와 일정, 책임소재, 원가, 의존관계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한 페이지의 문서다.
군더더기 없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므로 회의의 효율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엑셀로 작업하여 이메일에 첨부해서 보고할 수 있으므로 출장 중인 경영진에게도 보고가 가능하다.
OPPM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 및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된다. OPPM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이 계획과 성과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과업별 책임자들이 확인되므로 성과 달성 동기를 강화하기에도 좋다.

How OPPM을 파워풀하게 사용하는 Tip

‘One Page 관리법’의 최고봉은 ‘OPPM’과 ‘A3 한 페이지 보고서’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다. OPPM 작성을 완료하고 나서 OPPM의 핵심내용 중 이슈 및 리스크를 ‘A3 한 페이지 보고서’로 정리하여 추적관리를 한다면 프로젝트를 한층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구글시트를 사용하면 클라우드에서 프로젝트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여 공동으로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주택건설기업이 작성하는 데 용이하고 상하 및 수평 조직 간 소통에 매우 효율적이며 명확하게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한 페이지 프로젝트 관리(OPPM)’ 방법을 추천한다.

주택건설산업에서 OPPM 활용하기
How 주택 프로젝트의 OPPM 작성방법

OPPM에는 프로젝트의 5가지 필수 요소인 ‘과업, 목표, 일정, 원가, 담당자’가 모두 한 페이지에 포함된다.
<그림1> 은 필자가 D사에 근무할 때 실제 업무에 사용했던 것을 재편집한 사례이다.
하부의 ‘X형 매트릭스’는 5개의 파이 조각으로 표현되며 ‘OPPM의 심장’이다. OPPM의 다양한 요소들이 결국 이 부분으로 수렴되기 때문이다. X형 매트릭스 하부의 ‘요약 및 전망’란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반드시 신중하게 생각하고 압축된 글로 작성해야 한다. 또 당초 계획과 달라진 사항을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예상 보완책을 함께 제시한다.

▶ OPPM 보고서 작성 5단계

① 보고 일자를 굵은 선으로 표시한다.
② 주요 과업의 진척 상황을 색칠한다 : Fact-based(사실기반), 신호등 관리(녹색/정상, 노란색/주의, 빨간색/부진)
③ 정해 놓은 리스크 및 질적 성과를 표시한다 : 신호등관리
④ 지출액 또는 원가 현황을 보고한다.
⑤ 요약 및 전망을 작성한다.

<그림1> OPPM 보고서 작성 예시
<그림2> OPPM 구성 12단계
▶ OPPM 구성 12단계

Step 1 : 표제
Step 2 : 담당자
Step 3 : 매트릭스
Step 4 : 프로젝트 세부 목표
Step 5 : 주요 과업
Step 6 : 세부 목표에 따라 과업 정렬하기
Step 7 : 보고일자(붉은 점선으로 강조)
Step 8 : 보고 일자에 맞게 과업 정렬하기
Step 9 : 담당자별로 과업 및 우선순위 부여하기
Step 10 : 리스크 및 질적 성과
Step 11 : 원가
Step 12 : 요약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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