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iner

중년의 보험 근육강화 음식
달걀을 품은
쌍화차
중년의 보험은 근육강화라고 한다.운동을 해도 근육이 잘 안 생기는 사람과 중년 이후 근육이 약해지면서 근육피로나 통증이 심한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한다.
-
-
글 정세연 한의사
초아재 식치한의원 대표원장
라이프 레시피 유튜버크리에이터
- 중년 이후 근육을 책임지는 ‘달걀’과 ‘쌍화차’
-
중년 이후부터는 누구나 혈기가 쇠하기 시작한다. 피부로 가는 혈액공급량이 줄어들고 근육으로 가는 혈액공급량도 조금씩 줄어든다. 피부가 말라 가는 것처럼 근육도 말라 간다. 중년이후에는 똑같이 먹어도 피부와 근육에 영양이 공급되는 속도가 느려지고 노폐물의 배출도 느려진다.
따라서 중년 이후에는 단백질 섭취와 더불어 근육으로 순환하는 혈액량이 부족하지 않도록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 달걀은 다른 단백질 식품과는 달리 음기를 보충하는 식품에 속해서 진액을 보충하고 탈수가 되지 않도록 잡아주는 작용을 한다. 여기에 기와 혈을 보충해서 근육으로 혈기가 왕성하게 돌도록 도와주는 쌍화차를 같이 먹으면 근육강화에 도움이 된다.
- 건강한 ‘쌍화수란’ 만드는법
-
요즘에는 마트에서도 다양한 쌍화차 제품을 볼 수 있다. ‘쌍화’란 이름 그대로 ‘기와 혈이 서로 쌍을 이뤄 부족함이 없게 한다’라는 뜻이다. 쌍화탕에는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달걀과 궁합이 잘 맞는다. 쌍화차와 달걀을 같이 먹는 ‘쌍화수란’을 보양식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쌍화수란은 보양식인만큼 건강한 달걀과 쌍화차로 만드는 것이 좋다. 달걀은 신선한 것으로 고르고 달걀에 찍혀있는 바코드 끝 숫자가 1이나 2로 된 것을 추천한다. 이 숫자는 사육환경번호로 1이나 2가 찍힌 달걀은 좋은 사육환경에서 얻어진 달걀이다. 쌍화차도 유효성분은 적고 액상과당을 첨가한 제품은 효과가 없다. 여유가 있다면 쌍화차 재료를 사서 직접 끓여먹는게 좋다.

- TIP
- 쌍화수란 만드는법
-
① 깊이가 있는 냄비에 물을 끓인다.
② 달걀을 체에 걸러, 탄력이 없는 달걀 흰자를 제거한다.
③ 약불로 줄이고 냄비에 식초를 1~2스푼 넣는다.
④ 휘저은 후 회오리 중앙에 달걀을 넣어준다.
⑤ 3분후 수란을 건져낸다.
⑥ 찻잔에 따끈한 쌍화차를 담고 수란을 넣는다.
⑦ 대추, 잣 고명을 얹는다. - 쌍화수란 섭취시 주의할 점
-
당뇨환자의 경우 체질에 따라서 혈당을 올릴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 쌍화차에는 몸을 덥히는 성분이 있어 열이 많은 체질인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