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iner

하루를 시작하는 식단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이유
아침 식사는 뇌 건강과 그날 하루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단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이 따로 있으니 알아두자.
-
-
글 정세연 한의사
초아재 식치한의원 대표원장
라이프 레시피 유튜버크리에이터
-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음식단호박
-
아침에는 뇌와 오장육부를 깨우기 위해 적절한 포도당을 보충해야 한다. 그렇다고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혈당만 급격하게 치솟았다가 떨어지는 혈당 스 파이크가 생기면서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아침에는 단맛이 적절하게 돌면서도 혈당은 천천히 올리는 음식을 찾아야 하는데, 단호박이 대표적이다. 호박은 장내 이물질을 흡착해서 배출하기 때문에 장건강에 도 좋다. 또 호박의 노란색 베타카로틴이 눈의 황반에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눈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찐 호박에 올리브오일 등을 한 스푼 뿌려서 먹으면 베타카로틴 흡수가 더 잘 된다.
-
포만감이 유지되는 음식달걀, 볶은 토마토
-
오전에 업무나 운동 같은 활동을 해야 한다면 점심식사 전까지 속이 든든해야 한 다. 이러한 포만감을 유지하기 위해 단백질 섭취가 꼭 필요하다. 여러 가지 단백질 식품 중에서도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단백질이 바로 달걀이 다. 달걀은 반숙으로 쪄서 촉촉하게 먹으면 좋다. 시간이 좀 더 있다면 달걀을 풀어 소금간을 약간 하고 토마토를 같이 볶아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식도염과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아침 공복에 생으로 토마토를 먹으면 증상 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익혀서 먹도록 한다.
-
위장을 보호하는 음식양배추, 감자
-
평소에 위장 기능이 약하거나 밤에 속이 불편해서 잠을 자꾸 깨는 사람들에게는 양 배추와 감자가 좋다. 양배추를 살짝 쪄서 먹으면 손상된 위와 식도의 점막을 재생할 수 있고 적절한 포 만감도 얻을 수 있다.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면서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혈압 관리에도 좋다. 무엇보다도 감자녹말에는 위를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서 찐감 자를 아침 공복에 먹으면 속을 편안하게 한다. 반면에 찐 고구마는 탄닌 성분이 많아서 공복에 먹으면 오히려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은 피해야 한다.
-
수분과 비타민C 충전 음식딸기, 베리류
-
아침 식사로는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수분 충전과 비타민C 충전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식품이 바로 과일이다. 아침 공복에 먹기 좋은 과일로 베리류가 있다. 지금은 딸기가 제철인데, 딸기는 오 렌지나 키위보다 새콤함이 덜해서 위장 자극이 없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혈당지 수가 낮은 과일에 속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