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container

올여름 ‘호캉스족’ 되어볼까?

호캉스 즐기기 좋은 호텔 베스트 10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 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호캉스(호텔바캉스)’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내게 맞는 호텔을 고르는 법부터 준비물까지 호캉스족이라면 알아야할 기본 지식부터 추천 호텔까지 제안한다.
  • 여행작가 · ‘여행자의 방’ 저자
    사진제공 각 호텔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여행 길이 막힌 올해 여름, ‘호캉스’는 휴가를 보내는 방법의 대세로 떠올랐다.
‘호캉스’는 호텔과 바캉스를 결합한 신조어로 ‘욜로(YOLO)’ 열풍이 불던 2017년 무렵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호캉스’는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여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이다. 푹신한 침대는 집에도 있지만 빳빳하게 다려진 새하얀 시트에서 매일 잠들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청소도 다른 사람이 해주고 배가 고프면 인 룸 다이닝(룸서비스)으로 음식을 시켜 먹으면 된다. 방에만 있기 심심하다면 수 영장에 풍덩 뛰어들거나 호텔이 마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면 된다. 호텔 라운지에서 무료로 즐기는 해피아워, 푸짐하게 차려지는 조식도 ‘호캉스족’에게는 큰 즐거움이다

내게 맞는 호텔을 고르는 기준

‘호캉스’에 가장 좋은 호텔은 본인의 상황에 맞는 곳이다. 언제, 누가 이용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혼자서 간다면 요가, 강좌, 공연 등 프로그램이 다양한 호텔이 심심하지 않아 좋다. 커플이라면 심플한 인테리어의 비즈니스용 호텔보다는 화려함이 강조되고 전망이 뛰어난 곳을 고르는 것이 로맨틱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다.
어린 자녀가 있다면 체크해야 하는 사항이 더 많다. 2자녀 이상 다둥이 가정이라면 최대 투숙 인원과 객실의 사이즈, 보조침대 지원 여부 등을 따져 봐야 하는 것이 먼저다. 유아를 동반한다면 온돌방 형태의 객실이 편하다. 수영장과 키즈 관련 시설, 음식 메뉴, 프로그램도 어린이 동반 ‘호캉스족’에게 중요한 부분이다. 라운지 이용에 나이 제한이 있는 호텔도 많으니, 출입 가능 여부를 사전에 알아보는 것이 좋다. 반대로 싱글이나 커플이라면 어린이 출입을 제한하는 라운지를 보유한 호텔을 고르는 것이 유리하다.
호텔 숙박비는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 변동 요금제다. 8월 초 여름휴가 극성수기와 명절 연휴에 가장 비싸다. 가성비 좋은 호텔을 찾는다면 야외수영장이 없는 곳, 교통이 다소 불편한 외곽에 있는 곳 등을 알아보자.
호캉스 예약은 아고다, 부킹닷컴, 야놀자, 인터파크같은 OTA(온라인 여행사)와 호텔 공식 홈페이지를 비교해 유리한 곳으로 결정하면 된다.
호텔 공식 홈페이지는 OTA에 없는 패키지 상품이 있고 리워즈 프로그램을 통한 포인트 적립, 회원 등급별 자동 업그레이드 혜택 등 이점이 있다.

코로나19 시대 호캉스 준비물도 달라진다

‘호캉스’에도 준비물이 있다. 가장 먼저 챙겨야 하는 것은 마스크다. 국내 거의 모든 호텔이 입구에서 마스크 미착용자 출입을 막고 있다. 손 세정제는 호텔 곳곳에 비치돼 있어 따로 챙겨가지 않아도 된다.
욕조가 있는 객실이라면 선호하는 향의 입욕제 등을 준비하면 더 만족스러운 휴식이 된다. 객실에서 읽을 책, TV에 연결 가능한 게임기 등을 가져가도 좋다. 가습기, 공기청정기, 유아용 침대 등은 예약할 때 요청하면 호텔에서 빌려준다.
5성급 호텔은 보통 투숙객에게 주차장이 무료로 제공되며, 발렛 파킹 서비스를 해주는 곳도 있다. 3성급~4성급 호텔은 주차장이 없거나 유료인 경우도 많으니 사전에 확인을 해야 한다.
호텔 내부는 냉방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가볍게 걸칠 수 있는 긴 소매 옷이 필요하다. 수영복을 빌려주는 호텔도 있지만 가져가는 것이 안심된다. 수영모를 착용하지 않으면 실내 수영장 이용을 못 하게 하는 호텔도 많으니 미리 챙겨가자.

‘호캉스’추천호텔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 이 호텔에는 국내 호텔 최대 규모의 실내수영장이 있다.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과 파미에 스테이션이 호텔과 붙어 있어 음식을 포장해 객실에서 먹기도 편하다. 8월 31일까지 ‘서머 펀 31 패밀리 패키지(Summer Fun 31 Family Package)’를 선보인다. 퍼즐과 욕실용품 등을 선물로 주며 오전 11시 체크인, 오후 6시 체크아웃 기준으로 최대 31시간을 호텔에 머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패키지에는 수제 버거와 음료 제공도 포함된다.

글래드 마포 마포 공덕역에 붙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8월 31일까지 판매하는 ‘스위트한 꿀딜’ 패키지는 다이닝 스위트 객실 ‘글래드 하우스’에서 1박과 스파클링 와인, 치즈 플래터 1세트를 준다. 오후 5시 레이트 체크아웃 서비스도 큰 장점.

콘래드 서울 기본 제공되는 객실이 넓은 편이다. 8월 31일까지 판매하는 ‘퍼펙트 서머 이스케이프 (Perfect Summer Escape)’ 패키지는 미니 빔 프로젝터를 제공해 객실에서 넷플릭스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피자와 맥주도 제공하며 객실내 미니바가 무료다.

HOTEL
호캉스 즐기기 좋은 BEST 10 호텔
JW메리어트 호텔 서울 서울 국내 최대 실내 수영장
글래드 마포 서울 편리한 교통, 합리적 가격
콘래드 서울 서울 IFC몰 인접, 넓은 객실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서울 루프톱 수영장 보유
그랜드 하얏트 서울 서울 서울 최고 전망 야외 수영장
파라다이스 시티 인천 국내 최고 수준 키즈 시설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수원 경기 신축 호텔, 우수한 객실 컨디션
더 화이트 호텔 평창 강원 넓은 객실, 우수한 가성비
농심 호텔 부산 온돌 객실 보유, 온천 이용 가능
롯데호텔 제주 제주 신규 레스토랑 및 스파 개장

서비스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