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iner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물리치기
자율신경 실조증에
좋은 음식 ‘대추’
현대인들은 대부분 스트레스를 달고 살며 자율신경 실조증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스트레스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 자율신경 실조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자.
-
-
글 정세연 한의사
초아재 식치한의원 대표원장
라이프 레시피 유튜버크리에이터
- 원인모를 통증 ‘자율신경 실조증’
-
원인 모를 두통이나 생리통, 이명, 어지럼증, 알러지, 피로, 염증이 계속된다면 자율신경 실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몸과 마음이 하나라고 보았기 때문에 자율신경 실조증을 치료하는 약재가 의서에 많이 기록되어 있다. 귀한 약재 한가지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약재를 한가지씩 소개한다.
- 신경손상을 다스리는 ‘사향’
-
자율신경 실조증을 치료하는 귀한 약재로는 ‘사향’이 있다. 사향은 사향노루의 사향주머니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며 자율신경 실조증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쇼크나, 정신혼미, 중풍으로 인한 뇌신경 손상을 다스리는 약재로 쓰인다. 그래서 사향과 함께 녹용, 당귀, 산수유 열매로 조제되는 공진단은 자율신경에 좋은 보약으로 알려져 있다.
- 피로회복의 대명사 ‘대추’
-
자율신경 실조증은 대부분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발생하는데 급성 스트레스 시기를 넘어가면 교감신경 기능이 치솟다가 떨어지는 허증으로 빠진다. 이런 경우 교감신경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효과가 좋은 음식이 ‘대추’다. 신경 피로를 회복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산소공급이고 산소는 혈액속의 헤모글로빈을 통해서 신경에 도달한다. 대추는 한의학에서 혈액을 보하여 신경을 안정시키는 약재로 쓰여 왔다. 뿐만아니라 대추에는 여러가지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해서 면역력 조절에도 도움이 되고 만성염증을 다스리는데도 좋다.

- 대추 섭취 시 주의할 점
-
잔류농약이 많을 수 있다.
양조식초와 담금소주를 1:1의 비율로 섞은 후 10배수의 물로 희석해서 15분 정도 담궜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내는 것이 가장 좋다.
-
과량 섭취시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일반 대추는 5개, 요즘 많이 먹는 사과 대추는 하루 3개 정도가 적당하다.
-
당분이 많아 당뇨가 있는 사람은 섭취량에 주의가 필요하다.
-
열체질인 사람이 매일 먹으면 피부 트러블 등이 생길 수 있다.
-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소화흡수가 어려울 수 있다.
완전히 갈아서 대추고를 만들어 먹거나 차로 만들어 먹으면 편하게 먹을 수 있다.